대구시는 코로나 시대에 중장년 일자리 창출 지원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대구지역 중장년이 코로나19로 많이 힘든 가운데 자신이 좋아하는 일과 아이디어로 창조적인 일거리를 만드는 창직(創職,Job Creation)은 중장년 일자리 부족과 선호직업의 미스매치 현상을 극복하는 새로운 대안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대구시는 100세 시대 행복한 미래를 준비하는 지역 중장년(만 40세∼69세)들을 다양한 일자리 창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돕고 있다.
내 직업 내가 만든다 중장년 일자리 창직학교 4기는 '취업절벽 시대에 구직 대신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발굴해, 나만의 직업 세계에 당당히 진출하자'는 취지로 대구지역 중장년 일자리 창출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
코로나19로 중장년들에게 재취업의 문은 굳게 닫혀있고 마땅한 직업적 대안이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자신의 경험과 경력을 가진 중장년들에게는 새로운 일자리 발굴의 돌파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100세 시대에 막연한 구직 대신 취업·창업을 뛰어넘어 내 직업은 내가 만드는 창직을 준비해야 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취업을 준비하는 중장년들은 창직이 무엇인지 모르고, 대구지역의 사회적 인식이 취업·창업에 비교해 창직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대구시 중장년 일자리 창직학교 4기를 통해 중장년 일자리 창출의 새로운 고용 모델의 접근방안을 제시하고, 중장년 일자리 부족과 선호 직업의 미스매치 극복방안을 공유하며 창직 경진대회를 통해 자신의 직업을 발굴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탄생시키는 기회를 제공한다.
창업이란 창업 아이템을 기반으로 회사(기업)를 만드는 것이며, 창직(Job Creation)이란 나의 직업을 창조하는 것을 말하며, 자신의 재능과 취미, 경험, 적성, 경력 등을 활용해 창조적인 일거리를 만들어, 이를 통해 자신만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다.
중장년 일자리 창직학교 4기는 11월 17일(목)부터 12월 15일(목)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5시 30분까지 5주간 진행된다.
창직학교의 주요 특징으로 4주간 창직의 구체적인 방법 및 다양한 창직사례를 학습하고, 5주차 창직 경진대회를 통해 개인별 창직을 선언한다.
창직학교 주요 프로그램의 내용은 ▲창직이 왜 대두되는지 시대적 의미 인식 ▲창직을 어떻게 준비하는지 단계별 프로세스 이해 ▲다양한 창직사례 공유 ▲창직계획서 작성을 통한 창직 시뮬레이션 등 실제적인 창직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해 참가자 모집에 있다.
참가 신청은 대구시 원스톱일자리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서 할 수 있다.
신동호 대구시 원스톱일자리지원센터장은 "2020년 11월부터 시작한 대구시 중장년 일자리 창직학교가 코로나19로 일자리 구직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의 중장년 구직자에게 한줄기 희망의 메시지가 되기를 바란다"며, "경력단절 여성, 퇴직자, 중장년, 시니어 등 인생 후반전 100세 시대를 준비하며 삶의 의미를 재발견하고, 새로운 미래를 꿈꾸는 대구지역의 중장년이 많은 참가하기 바라고, 특별히 중장년 일자리 창출의 대전환 시대에 지역의 일자리 유관기관에서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기대하며, 중장년 일자리 창직학교 4기를 통해 대구지역 40∼60대 중장년 일자리 창출 지원의 획기적인 대안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참가 문의 등 중장년 일자리 창직학교 관련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원스톱일자리지원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장병취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